Skip Navigation

국방소식

해군/해병대

해군, 두 번째 3000톤급 잠수함 ‘안무함’ 진수

봉오동·청산리 주역 잠수함으로 부활
소나 체계 등 국내 기술로 설계·건조
길이 83.3m·최대속도 20노트 이상
인수평가 거쳐 2022년 해군 인도
서욱 장관 “선진 대양해군 거듭날 것” 


10일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중형급(3000톤급) 잠수함 2번함 안무함(KSS-III)의 진수식이 열리고 있다.

올해로 100주년을 맞은 봉오동·청산리전투의 승전 주역인 안무(安武) 장군이 우리 해군의 3000톤급 차기 잠수함으로 부활했다.

해군과 방위사업청은 10일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중형급 잠수함 2번함 안무함(KSS-Ⅲ) 진수식을 거행했다.

10일 열린 안무함 진수식에서 서욱(앞줄 가운데) 국방부 장관과 부인 손소진(앞줄 맨 왼쪽) 여사가 안무함의 진수 및 안전항해 기원 의식을 하고 있다.


안무함은 지난 2018년 9월 진수한 도산안창호함에 이은 장보고-Ⅲ급 두 번째 잠수함으로, 국내 기술로 설계·건조됐다. 지난 2012년 계약돼 2016년 착공식, 2018년 기공식을 거쳐 진수식을 하게 됐다.

이날 진수식은 서욱 국방부 장관을 주빈으로 부석종 해군참모총장, 최호천 방위사업청 미래전력사업본부장,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참석자를 대폭 축소했다.

또한 안무 장군의 친손녀인 안경원(90) 여사를 대신해 안 여사의 아들 강용구(67) 씨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진수식 전에 안 여사는 전화를 통해 “어린 시절 외할아버지께서 비밀리에 친할아버지 안무 장군이 독립투사라는 사실을 귀띔해 알고 있었고, 힘든 가정형편이었지만 늘 할아버지를 자랑스럽게 생각했다”고 밝혔다.

진수식은 개식사와 국민의례에 이어 사업경과 보고, 함명 선포, 유공자 포상 및 서 장관 축사, 진수 및 안전항해 기원 의식 순으로 진행됐다.

서 장관은 축사에서 “머지않은 미래, 우리 해군은 핵심전력인 경항모와 함께 한국형 차기 구축함, 4000톤급 잠수함 등을 갖춘 선진 대양해군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안무함이 한반도 평화와 안정은 물론, 세계평화에 기여해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이름을 더욱 빛내줄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해군 관습에 따라 주빈인 서 장관의 부인 손소진 여사가 손도끼로 함정에 연결된 진수줄을 절단했다.

차기 잠수함 2번함이 안무함으로 결정된 것은 ‘독립운동에 공헌했거나 광복 후 국가 발전에 기여한 인물’의 이름을 따서 잠수함 함명을 명명해 온 해군의 전통에 따른 것이다.

안무 장군은 대한제국 진위대 출신으로 일제의 군대 해산에 항거해 독립운동에 투신했고, 1918년 국민회군 사령관으로 400여 명의 독립군과 국내진입작전을 수행했다. 1920년 봉오동전투와 청산리전투에 참가해 승전에 큰 공을 세웠지만, 1924년 일본 경찰의 습격으로 총상을 입고 체포돼 그해 순국했다. 이에 대한민국 정부는 지난 1980년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했다.

안무함은 길이 83.3m, 폭 9.6m에 수중최대속력 20노트(시속 37㎞) 이상, 탑승 인원 50여 명으로 1번함 도산안창호함과 동급 함정이다. 장보고-Ⅱ(1800톤급) 잠수함 대비 2배 정도 커졌고, 잠항 기간도 늘어났다. 무엇보다 초기 설계 단계부터 민·관·군 협력으로 잠수함의 두뇌 역할을 하는 전투·소나 체계를 비롯해 다수의 국내 개발 장비를 탑재하는 등 전체 국산화 비율을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송왕근 방위사업청 체계개발1팀장은 “안무함은 필사즉생의 정신으로 독립전쟁을 펼쳤던 안무 장군의 국가 수호 의지를 이어받아 억제력을 갖춘 전략무기체계로 전방위적 안보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며 국가 안보에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무함은 인수평가 기간을 거쳐 오는 2022년 해군에 인도되며, 이후 전력화 과정을 거쳐 작전 배치될 예정이다.

글=노성수/사진=조종원 기자


노성수 기자 < < nss1234@dema.mil.kr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해군/해병대 페이지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정책홍보담당관
전화번호 :
02-748-5525
대표전화 :
1577-909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