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국방정책

나라사랑카드

나라사랑카드 개요

나라사랑카드란 무엇인가요?

나라사랑카드는 2005.12월 전자정부 구현의 일환으로(병무행정서비스 간소화) 국방부․병무청․군인공제회와의 사업계약에 의거 병역판정검사(징병검사)부터 군복무 그리고 예비군 임무수행 시까지 약 10년간의 병역의 의무기간동안 전자병역증, 전자전역증 및 급여통장 등으로 사용할수 있고, 군마트(PX) 할인, 병 무료 상해 보험, 군 공중전화 할인, ATM 수수료 면제, 금융우대서비스 제공 등 군 생활에 필수적인 체크카드입니다.
(2007.1.29.부 시행)

입대 전ㆍ후, 군 복무 중, 제대 후 나라사랑카드에 대한 안내입니다.
입대 전ㆍ후 현금카드, 체크카드, 후불교통카드, 병역판정검사․입영여비 계좌
군 복무 중 군 급여계좌, 현금카드, 체크카드(PX 결제)
제대 후 예비군 훈련 여비계좌, 현금카드, 체크카드, 후불교통카드

나라사랑카드의 전자병역증/전역증은 정부에서 인정하는 신분증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군 급여계좌는 복무 중 본인이 원하는 타 은행(계좌)로 변경하여 급여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나라사랑카드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만 19세 병역판정검사(징병검사)시 발급하는 나라사랑카드는 2015.12월부터 KB국민은행과 IBK기업은행에서 발급하고 있습니다. (2007~2015년까지 신한은행에서 발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의 나라사랑카드 종류에 대한 안내입니다.
KB국민은행 나라사랑카드 IBK기업은행 나라사랑카드
KB국민은행 나라사랑카드 IBK기업은행 나라사랑카드

나라사랑카드는 KB국민은행과 IBK기업은행 모두 발급받아 소지할 수 있습니다.
(발급문의 : 군인공제회C&C 고객센터 ☎1522-0770)

나라사랑카드 전자신분증(병역증/전역증) 조회는 어떻게 하나요?

나라사랑카드는 기존 종이 병역증 및 전역증을 대체한 전자병역증 및 전자전역증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나라사랑카드 IC칩에 암호화되어 저장되어 있는 전자병역증과 전자전역증 조회는 의무자의 편의상 모바일(스마트폰) NFC가능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모바일(스마트폰)조회 방법 : 나라사랑카드 moble APP다운로드 (Android만 가능) → 로그인 → 전역증/병역증 조회(NFC이용, 스마트폰에 나라사랑카드 태그 필요)

나라사랑카드 발급

나라사랑카드를 신규로 발급받으려면 어떻게 하나요?

나라사랑카드 신규 발급은 병역판정검사(징병검사)자를 대상으로 전국 병역판정검사(징병검사)장내의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의 나라사랑카드 발급소에서 신규 발급이 가능합니다.
나라사랑카드 시행일(2007.1.29.) 이전에 징병검사를 받은 분은 신규발급이 불가하며, 육군훈련소로 입영할 경우 훈련소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병역판정검사(징병검사) 시 나라사랑카드는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의 나라사랑카드 중 1개 은행을 선택하여 발급받을 수 있고, 추후 나라사랑카드 추가 발급은 은행 영업점 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나라사랑카드는 본인 희망 시에만 발급하고 있으며, 강제 발급 사항이 아닙니다.

나라사랑카드 시행일인 2007.1.29. 이전에 병역판정검사(징병검사)를 받은 의무자는 신규발급이 불가하고, 나라사랑카드는 병역의 의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병역 판정을 받는 만 19세 남성인 병역판정검사(징병검사)자를 대상으로 발급됨에 따라, 병역의 의무가 없는 여성(여군 포함)은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2007~2015년 신한은행 나라사랑카드를 발급받은 의무자는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나라사랑카드를 추가로 발급 받아 소지 /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나라사랑카드 분실ㆍ도난 시 어떻게 하나요?

분실·도난 발생 즉시 해당 은행(카드사)로 신고하여, 금융 사고를 예방하셔야 합니다.
분실 및 도난 등에 대한 신고 절차는 아래 표와 같으며, 은행(카드사)별 3가지 방법이 있으므로, 본인에게 가장 신속하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이용하면 됩니다.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나라사랑카드의 재발급 비용은 전액 면제입니다.

나라사랑카드 분실ㆍ도난 시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신한은행에 문의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KB국민은행
  1. KB국민카드 콜센터 ☎ 1588-1688 > 8번 > 카드분실 / 재발급
  2. KB국민카드 홈페이지(kbcard.com) 접속 > 분실신고(메인화면)
  3. 가까운 KB국민은행 영업점 방문 후 분실신고
IBK기업은행
  1. IBK기업은행 콜센터 ☎ 1566-2566 > 8번 > 카드분실 / 재발급
  2. IBK기업은행 홈페이지(ibk.co.kr) 접속 > 고객센터 > 분실신고 > 인터넷신고
  3. 가까운 IBK기업은행 영업점 방문 후 분실신고
신한은행
  1. 신한카드 콜센터 ☎ 1544-7000 > 8번 > 카드분실
  2. 신한카드 홈페이지(shinhancard.com) 접속 > 고객센터 > 긴급신고 및 제보 > 분실신고
  3. 가까운 신한은행 영업점 방문 후 분실신고

신한은행 나라사랑카드는 `16. 7. 1일부로 재발급이 불가하오니 다른 체크카드로 전환발급 하셔야 합니다.

나라사랑카드 재발급 신청 후 수령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나라사랑카드는 일반 체크카드 발급기간보두 보통 3~4일 정도 더 소요되어, 재발급 신청일로부터 약 1주일이 소요됩니다. 그 이유는 의무자의 전자병역증(또는 전역증)이 탑재되는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입대 시 나라사랑카드를 미소지(분실, 도난 등)인 경우는 육군훈련소, 해군교육사, 공군교육사, 해병대교육훈련단 등에서는 현장 재발급이 가능하오니, 입대 예정일이 2주 이내인 대상자는 미소지한 상태로 입대하여도 무방합니다. (단, 입대 시에는 반드시 입영통지서와 신분증을 지참바랍니다.)

재발급 신청 후 배송지연인 경우 어디로 문의해야 하나요?

나라사랑카드 재발급 신청 후 배송이 지연될 경우, 본인이 직접 해당 은행 및 카드사로 유선으로 배송지연 사유에 대해서 확인이 가능하며, 연락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재발급 신청 후 배송지연인 경우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에 문의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KB국민은행 KB국민카드 콜센터 ☎ 1588-1688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콜센터 ☎ 1566-2566 > 6번 “나라사랑카드 관련 상담”

현역병은 간혹 배송지연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은행(카드사)에서 각 소속 부대로 배송된 등기우편물이 장기 미수령되거나, 부대 주소를 등기우편수령이 가능한 사서함 주소가 아닌 일반주소(도로명주소)로 은행(카드사)에 등록하여 부득이 반송되는 경우입니다. 재발급 신청시 카드수령지 주소를 부대의 일반주소가 아닌 우편물 수령이 가능한 주소(사서함 등)로 신청하셔야 배송지연, 반송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분실했던 카드를 다시 찾았는데 어떻게 하나요?

나라사랑카드를 분실하여 신고가 완료된 이후 카드를 찾았을 경우에는 해당 은행(카드사) 영업점 방문이 기본이며, 해당 은행(카드사) 콜센터로 사전 연락하시면 부분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오니 아래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분실했던 카드를 다시 찾았을 때 IBK기업은행,KB국민은행에 연락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영업점에 방문을 통한 업무처리가 기본이며, 영업점 방문으로 분실 해제 처리 시에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본인이 직접 방문하셔야 처리 가능합니다.(대리인 불가)
단, 분실신고일 포함 3영업일 이내에 찾으신 경우에는 비씨카드 분실신고센터(☎1588-4515, ② 분실해제)를 통해서 제한적인 분실해제요청은 가능합니다.
(이 경우 체크카드 결제 승인 기능만 해제되며, 자동화기기 인출은 해제불가)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영업점 방문 또는 KB국민카드 고객센터(☎1588-1688)에서 처리 가능합니다.
※ 영업점방문 및 고객센터 분실 해제 처리는 본인 방문으로만 가능합니다.
(대리인 불가)

재발급 수수료 면제 기준은?

모든 나라사랑카드의 재발급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재발급 신청은 본인만 할 수 있나요?

나라사랑카드 재발급을 포함한 모든 금융업무는 본인만 가능합니다.(부모님, 친구 등 대리인 불가)
현역병사는 병영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분실, 파손 등에 주의하여 나라사랑카드를 사용하기 바랍니다.

군 간부도 나라사랑카드 발급이 가능한가요?

나라사랑카드는 병역의 의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병역 판정을 받는 만 19세 남성인 징병검사자를 대상으로 2007년도 병역판정검사(징병검사)부터 발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역 군 간부 중 1988년 이후 생으로 만19세에 관할 지방병무청에서 병역판정검사(징병검사) 수검을 받았다면 나라사랑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병역판정검사(징병검사) 수검 없이 사관학교 입학, 부사관에 지원하여 임관한 간부는 발급 받을 수 없습니다.

나라사랑카드 서비스

군 영내에서 나라사랑카드로 금융서비스를 받을 수 있나요?

군 마트(PX)에서 나라사랑카드를 소지한 장병들은 복합결제단말기를 통하여 체크카드 결제로 군 마트(PX)의 물품 등을 구매할 수 있으며, 계좌 이체등을 통한 무료 현금인출서비스, 계좌 잔액조회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복합결제단말기의 금융서비스를 안내합니다.
복합결제단말기 IBK기업은행 나라사랑카드
KB국민은행 나라사랑카드
  • 현금인출서비스 :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의 모든 나라사랑카드로 1회 1~3만원 현금인출 지원(무료) (나라사랑카드 계좌 → PX 계좌 이체 / 인출 방식)
  • 계좌이체서비스 : 나라사랑카드 계좌 → 자/타행계좌
  • 계좌잔액조회 : 모든 은행계좌 조회 가능
  • 물품구매 시 체크카드결제서비스 제공 (타 체크, 신용카드 결제가능)

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나요?

현재 KB국민은행과 IBK기업은행에서 발급하는 나라사랑카드는 후불형 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전국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불교통카드는 당월 교통카드로 사용한 교통비용이 익월 나라사랑카드 계좌에서 결제되는 서비스로 교통비용 미납이 없도록 본인의 계좌 잔고 관리를 주기적으로 확인바랍니다.

기존 신한은행 나라사랑카드의 경우는 선불형 T-money 교통기능이 제공됩니다. 선불형 T-money는 나라사랑카드에 교통비로 사용할 일정금액을 충전하여 교통비를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 교통카드 가능지역 확인: (T-money Guide) http://www.t-money.co.kr/jsp/tpub/tint/use_guide.jsp
  • 교통카드 충전/환불 : 전국 신한은행 자동화기기, 편의점 등

나라사랑카드 부가서비스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나라사랑카드는 전역증 및 병역증 대체기능 이외에도 KB국민은행과 IBK기업은행에서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병역의무자 및 현역 복무중인 병사에게 획기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나라사랑카드의 은행별 주요서비스는 나라사랑포털사이트(http://www.narasarang.or.kr)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나라사랑포털 관련 문의는 어디에 하나요?

나라사랑포털(www.narasarang.or.kr)은 나라사랑회원 전용사이트로 국방부와 병무청의 통제 하에군인공제회C&C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포털사이트 가입은 병무청 병역판정검사(징병검사) 시 나라사랑카드를 발급 받을 경우에만 자동가입 됩니다.
본인의 병역판정검사(징병검사) 다음날에 자동가입 처리되오니 별도로 회원 가입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포털 관련 문의(로그인, 가입/탈퇴, 입영통지서 출력 등)는 군인공제회C&C 고객센터 (☎1522-0770)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나라사랑카드 페이지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복지정책과
전화번호 :
02-748-6613
대표전화 :
1577-909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의견쓰기